2023. 5. 1. 08:57ㆍ크립토
블록체인(blockchain) 이란?
블록체인은 안전하게 공유되는 분산된 데이터 원장을 말하며 또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P2P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소규모 데이터들이 체인 형태로 무수히 연결되어 형성된 '블록'이라는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관리 대상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게끔 만드는 기술이다.
블록에는 해당 블록이 발견되기 이전에 사용자들에게 전파되었던 모든 거래 내역이 기록되어 있고, 이것은 P2P 방식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똑같이 전송되므로 거래 내역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누락시킬 수 없다. 블록은 발견된 날짜와 이전 블록에 대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블록들의 집합을 블록체인이라 칭한다. 쉽게 말하자면 수많은 기록을 그냥 한 묶음으로 만들어 버리는 기술이다.
기존에 전자화폐로 거래할 때 중앙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는 것과는 달리, 블록체인은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기록을 보여주며 서로 비교해 위조를 막는다.
라고 나무위키에서 설명하고 있다. 어렵죠~
쉽게 말하면 데이터를 담아두는 블록(block)을 체인(chain)형태로 연결해서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이를 복제해 분산 저장하는 기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불록체인을 보다 쉽게 설명한 아래 영상 참고해보세요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기반 기술 및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여기에서 몇 가지 중요한 정의를 소개합니다.
- 분산된 신뢰:
조직이 다른 데이터 저장소 대신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중앙 기관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통한 분산된 신뢰라고 합니다.
- 블록체인 블록: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은 데이터가 블록에 저장되고, 각 블록이 이전 블록과 연결되어 체인과 같은 구조를 형성한다는 사실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 블록체인에 새 블록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록이 블록체인에 추가된 후에는 블록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합의 알고리즘:
블록체인 시스템 내에서 규칙을 시행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참여 당사자들이 블록체인에 대한 규칙을 설정하면 합의 알고리즘이 해당 규칙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 블록체인 노드:
데이터의 블록체인 블록은 데이터를 동기화 또는 업데이트 상태로 유지하는 스토리지 장치인 노드에 저장됩니다. 모든 노드는 블록이 추가된 이후 변경되었는지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노드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새롭게 합류하면 현재 체인에 있는 모든 블록의 사본이 다운로드됩니다.
새 노드가 다른 노드와 동기화되고 최신 블록체인 버전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노드와 마찬가지로 새 블록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노드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전체 노드에는 블록체인의 완전한 사본이 저장됩니다.
경량 노드에는 가장 최근의 블록만 저장되고, 사용자가 필요할 때 이전 블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유형
- 퍼블릭 블록체인:
퍼블릭 또는 무허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누구나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대부분의 암호 화폐 유형은 규칙 또는 합의 알고리즘에 의해 관리되는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실행됩니다.
- 프라이빗(Private) 또는 허가 블록체인:
프라이빗 또는 허가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블록체인 데이터에 액세스가 가능한 사용자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만 특정 데이터 집합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노드 간에 권한을 일괄적이지 않고 각각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허가받은 대상들만 노드로 참여할 수 있어서 퍼블릭 블록체인에 비해 적은 노드수로 운영되어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비즈니스 가치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은 향후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획기적인 블록체인은 간소화된 효율성, 신뢰성 및 보안을 통해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변화시킬 것이라는 점에서 혁신적이면서도 파괴적인 기술로 간주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특정한 비즈니스 이점을 제공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공유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협력하여 당사자 간 신뢰 구축
· 허가된 당사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네트워크 내에서 공유되는 분산 원장을 통해 데이터를 하나의 시스템에 · 통합하여 데이터 사일로 제거
· 데이터에 대한 높은 수준의 보안 제공
· 외부 중개인의 필요성 감소
· 모든 참가자가 공유할 수 있는 실시간 변조 방지 기록 생성
· 참가자가 상거래 흐름에 배치된 제품의 진위성과 무결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
· 공급망 전반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손쉽게 추적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시작?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익명의 사람이 2007년 금융 위기 사태를 통해 중앙집권화된 금융 시스템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개인 간의 안전한 거래가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고안했습니다. 이후 2009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비트코인이라는 암호화폐를 개발했습니다.
사실, 나카모토 사토시는 블록체인을 먼저 개발하고 이를 비트코인에 접목시킨 것이 아니라, P2P만으로 운영되는 전자 화폐 시스템인 비트코인을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블록체인을 개발하고, 그것을 적용함으로써 해결했습니다.
블록체인의 활용분야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매우 광범위합니다.
대표적으로 모두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가상 통화로 사용되는데, 이때 블록에 금전 거래 내역을 저장해 참여자 모두가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매 거래시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전자 결제나 디지털 인증 뿐 아니라 화물 추적 시스템, P2P 대출, 원산지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는 일이나, 예술품의 진품 과정, 위조 화폐 방지, 전자투표, 전자시민권 발급, 차량 공유, 부동산 등기부, 의료 기록 관리 등 신뢰성과 투명성이 요구되는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크립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연대기 feat. 증권형토큰(STO) 레이븐코인(RVN) (0) | 2023.05.01 |
---|---|
WEB 웹 3.0 이란? (0) | 2023.05.01 |
지금 사용중인 PC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하자 (CryptoTab 크립토탭) (0) | 2023.05.01 |
이더리움 Ethereum 지분증명(POS) 되기전 최고 해시레이트는? (0) | 2023.04.28 |
이더리움 Ethereum 과 비탈릭 부테린 히스토리 (0) | 2023.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