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Ethereum 과 비탈릭 부테린 히스토리

2023. 4. 26. 15:14크립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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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리움(ETH)이란?

Etherinum은 많은 커뮤니티로 구성된 네트워크이며, 중앙 당국의 통제 없이 사람들이 거래하고 소통할 수 있는 도구 세트입니다.Etherinum을 사용하기 위해 개인 정보를 모두 넘겨줄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데이터와 공유되는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Etherminum은 Ethermin 네트워크에서 특정 활동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되는 자체 암호화 화폐인 Ether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시가 총액 측면에서 비트코인(BTC) 다음으로 세계 2위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이더리움(ETH)의 창시자입니다.어린 시절 비탈릭 부테린은 이미 타고난 재능을 보여주었지만 곧 동료들에게 고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비탈릭은 중앙 집중식 권력의 부정적인 측면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이로써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암호화폐 중 하나인 이더리움을 만들었습니다.​

 

1994년 부테린은 컴퓨터 과학자인 아버지(Dmitry Buterin)와 어머니(Natalia Ameline)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어린 나이에 은 이미 수학에 대한 타고난 소질을 드러냈습니다. 부테린이 4살이 되었을 때 그가 가장 좋아했던 장난감은 Microsoft Excel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였습니다. 부테린은 그 후 초등학교 영재반에 배정되었고 그 이후로 수학, 프로그래밍, 경제학에 대한 소질을 키웠습니다. 특히 그는 정신적으로 동료들보다 두 배나 빨리 세 자리 수를 더할 수 있었습니다.

외로움은 부테린이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가 함께 사는 법을 배운 삶의 방식이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새로운 나라와 문화에 익숙해지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초인적인 정신 능력과 놀라운 재능으로 인해 또래들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된 것인지도 모른다. 이 때문에 그는 학습 과정과 인터넷 속으로 깊이 빠져들었고, 자신의 직업적, 개인적 관계의 대부분을 그곳에서 구축했습니다.

부테린이 한동안은 숙제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게임에서 레벨을 올리는 데 더 정신이 팔려있었습니다. 그는 13살 때부터 이 게임을 즐겨왔지만, 2010년의 어느 날 그의 게임 캐릭터의 속성 일부가 블리자드사의 업데이트로 인해 바뀌고 말았습니다. 그날 밤 그는 울다가 잠이 들었으며, 그 후로 탈중앙화 서비스가 얼마나 끔찍해질 수 있는지를 깨닫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을 완전히 그만두었습니다.

부테린은 어떤 사람들은 너무 많은 권력을 쥐고 있으며 사회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권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분배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것이 이더리움 탈중앙화 플랫폼의 탄생으로 이어진 토대입니다.


Ethernet과 Bitcoin의 차이점?
2015년에 출시된 Etherinum은 Bitcoin의 혁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몇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둘 다 결제 제공업체나 은행 없이 디지털 머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Etherinum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므로 네트워크에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Bitcoin은 우리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서로에게 기본적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해줍니다.

권한 없이 가치를 확립하는 것은 이미 강력합니다.

Etherinum은 이를 확장합니다. 단순한 메시지가 아니라 모든 일반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계약을 만들고 합의할 수 있는 종류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Ethernet 네트워크에서 큰 혁신이 일어납니다.

Bitcoin이 단지 결제 네트워크인 반면, Etherin은 금융 서비스, 게임, 소셜 네트워크 및 기타 앱의 마켓플레이스에 가깝고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며 사용자를 검열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과  처음 만난
2011년에는 부테린은 아버지로 부터 비트코인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실체적인 형태의 도움 없이 가치를 갖는다는 점이 회의적이었지만 그는 배울수록 더 매료되었습니다. 그는 이 새로운 경제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비트코인에 대한 포럼 작업과 기사를 시작하고자 했으며 기사 한 건당 비트코인 5개 정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포럼 작업과 기사를 통해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높이고 커뮤니티에도 어느 정도 자신을 알리고자 노력했다. 동시에 암호화폐의 모든 다양한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측면을 주의 깊게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관심 부족으로 포럼은 폐쇄되었으며 부테린의 기사는 주목받지 못했지만 루마니아의 비트코인 애호가인 미하이 엘러시(Mihai Alisie)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는 2011년에 부테린을 비트코인 ​​매거진(Bitcoin Magazine)의 공동 창립자로 초대했고 이 매거진의 주요 작가가 되었습니다.​

암호화폐의 새로운 길을 찾다.
2011년 부테린은 시뮬레이션 로봇으로 서로 싸우는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대회에 참가했는데 3위를 차지했습니다. 어떤 전략을 사용했느냐고 묻자 부테린은 “다른 사람들은 나는 중앙에 갔다와 같이 명령 통제중심의 전락을 사용했지만 나는 유탈리티 기능을 주고 그들 스스로 목적을 최대화 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행동하게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2012년 부테린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워털루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2013년 캘리포니아 주에서 열린 비트코인 컨퍼런스에 참석한 후 생각을 바꿨습니다.비탈릭은 크립토커뮤니티의 활발함을 직접 느꼈고 이 계기로 크립토 프로젝트에 전념하기로 하고 대학을 중퇴했습니다.​

부테린은 전 세계를 여행하며 다양한 국가의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 모든 프로젝트가 비트코인 ​​위에 레이어를 구축하려고 시도하고 있음을 알아차렸습니다. 처음에는 논리적으로 보이지만 비트코인의 구성 언어가 트랜잭션 복잡성을 제한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심각한 보안 문제를 야기합니다.​

부테린은 튜링(Turing)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비트코인의 새 버전을 생성함으로써 페이스복(Facebook) 재발명, 주식 시장 통합, 분산된 자율 조직 설립과 같은 역사적으로 전례 없는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아무도 부테린과 함께 일하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프로젝트를 직접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더리움 탄생
2013년 말, 비탈릭 부테린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백서에 기술해 몇몇 친구에게 보냈고, 그들은 이 백서를 더 많은 이들에게 보냈습니다.

2014년 1월 26일 부테린은 마이애미에서 열린 북미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이더리움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그것을 보험, 탈중앙화 거래소(DEX), DAO 에 사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글로벌 컴퓨터로 설명합니다. 같은 해 비탈릭 부테린, 미하이 알리시에(Mihai Alisie), 안토니 디 로리오(Anthony Di Iorio),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 조 루빈(joe Lubin)과 개빈 우드(Gavin Wood)가 그 핵심 팀을 구성했습니다. 몇 달 후에 팀은 개발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이 네트워크 고유의 토큰인 이더의 크라우드 세일(crowdsale) 행사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 무렵에 비탈릭 자신은 틸 장학재단(Thiel Fellowship)으로부터 10만 달러 상당의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2015년 7월 30일, 이더리움 최초의 공개 사용 버전인 ‘프런티어(Frontier)’가 출시되었습니다. 이것은 아직 시험 출시로서 명령어 라인 밖에 없는 ‘베어본(bare bones)’ 포맷으로 선보였지만,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탈중앙화 앱을 제작해 환경을 실시간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개발자와 감사 모두가 충분히 안정적이라고 판단하자 ‘홈스테드(homestead)’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 되었습니다.

플랫폼의 빠른 성공은 IBM 및 Microsoft와 같은 거대 기술 기업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부테린의 명성도 이더리움의 발전과 함께 커졌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이 고안한 개인 간 위조가 불가능한 스마트 계약 시스템인 이더리움은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진 인프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월부터 이더리움 가격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여,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에 이어 시가총액 2위의 암호화폐로 성장했습니다. 이더리움 플랫폼 기반으로 약 1,600종 이상의 다양한 디앱이 개발되었습니다. ​

이더리움 하드포크
이더리움을 통해 사용자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및 자율 조직(DAO)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이더리움의 DAO가 11,000명 이상의 회원으로부터 1억 5,000만 달러 이상의 ETH를 모금한 후 코드베이스 오류로 인해 전례 없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DAO 스마트 계약에서 28일 동안 지갑에 돈을 고정해야 했기 때문에 해커는 이 돈을 즉시 “분산”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부테린은 다오 프로젝트 이더리움 탈취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2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바로 이더리움의 이동을 막는 소프트포크(Soft Fork)와 탈취된 이더리움만큼 되돌려주는 하드포크(hard Fork)입니다. 여기는 소프트포크는 실패했습니다.

2016년 7월,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점을 해결할 지 DAO와 이더리움 커뮤니티구성원들이 토론하여 이더리움은 하드포크가 진행되어 2개의 체인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하나는 자금 회복을 위해 악의적인 트랜잭션을 효과적으로 되돌렸으며 현재의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되었습니다. ETH를 암호화폐로 사용합니다. 원래의 이더리움 프로토콜은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브랜드가 바뀌었고 기본 토큰은 ETC로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도전 이더리움 2.0
2022년 9월 15일(현지시간)이더리움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날을 맞았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합의 알고리즘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는 대규모 업그레이드 ‘머지(Merge, 병합)‘가 마침내 최종 완료됐었으며 지분증명 이더리움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이더리움이 빠르고 효율적이며 확장 가능한 트랜잭션을 실행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더 잘 충족할 수 있고 지분 증명은 작업 증명보다 99.95% 적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그리고 최근 23년 4월12일 스테이킹된 이더리움을 출금 할 수 있는 상하이 업그레이드 성공으로 앞으로 이더리움의 발전을 더욱 기대해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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